스포츠서울 2007-11-28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복부 비만이 있다면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렇듯 복부비만은 외형적인 이유로만 보더라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복부 비만은 고혈압과 당뇨 등의 성인병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단면적으로 복부 비만의 치료가 아닌 합병증을 예방하는 치료라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옳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이 생기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불규칙적인 식사, 폭식, 과식 등이 많습니다.
인체 내의 혈액순환과 영양분의 이동을 담당하는 비장(소화기)의 기능이 허약해지면 위장이 음식을 제대로 소화시켜도 기운을 온 몸에 골고루 보내지 못하기 때문에 배에 지방이 축적되어 복부 비만이 생기게 됩니다.
즉 몸을 순환해야 하는 기운이 순환을 하지 못하고 복부에만 묶여 있기 때문에 소화불량,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성의 경우 장과 자궁이 차가우면 혈관을 축소시켜 하복부에 에너지 대사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하복부에 지방이 축적되어 하복부 비만이 올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하복부에 온열자극인 뜸요법을 시행하면 하복부가 더워지면서 기혈순환이 활발해져 지방이 분해되고 아울러 여성냉증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 배 전체에 살찐 유형
식욕이 너무 왕성하고 끊임없이 먹는 ‘대식가형’, ‘과식형’이 많다. 또 변비가 있어 아랫배가 항상 묵직하고 팽팽한 경우가 많다.
# 윗배만 나온 유형
대체적으로 밥을 먹는 시간이 불규칙하고 잘 거르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위장이 나빠진 경우, 또 폭식을 하거나 과식을 하면 위가 줄었다 늘었다 하는 과정에서 위장이 커지고 처져서 윗배가 나온다. 특히, 공복 시에는 속이 쓰리고 밥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가 많다.
# 아랫배만 나온 유형
대장 운동이 활발하지 못해 항상 아랫배에 가스가 차거나 변비가 있어 아랫배가 유난히 볼록하다. 보통 오래된 숙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굶거나 폭식하기를 반복하면 장이 규칙적으로 활동하지 못해 변비가 생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위의 세 가지 내용을 정리하자면 불규칙한 식습관과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복부 비만은 자연적으로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얘기 하듯이 살은 찌는 것은 쉬우나 그만큼의 양을 빼는 데는 10배의 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한방 다이어트의 장점은 부위별로 살을 빼는 것이 수월하다는 것입니다. 한약은 기본이며 살이 찐 부위에 침(전기침, 체침, 약침)을 놓거나 부항을 하여 기혈의 흐름을 좋게 해주면 군살이나 나잇살 같은 부분군살, 특히 복부 비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한방 다이어트는 다이어트 이후에 피부가 처지거나 피부 탄력이 떨어지거나 표면이 울퉁불퉁해지지 않기 때문에 피부 관리를 동반할 수 있게 됩니다.
정지행한의원 정지행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