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뜻대로 내 혈압을 조절할 수 있다면 그것처럼 훌륭한 초능력이 또 있을까?

실제로 가능하다. (마음대로 혈압 수치를 올렸다 내렸다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그간 실시된 9가지의 대규모 실험 결과에 따르면 정신력으로 혈압을 건강한 방향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바로 명상을 통해서 말이다.

정기적으로 혈압을 조절하기 위한 명상법을 훈련하면 당신의 최고/최저 혈압을 안전한 수치로 잡을 수 있다.

명상은 매우 역사가 오래된 정신요법이다. 과거 주문이나 종교적 의식을 위해 행하던 것으로 호흡을 차분하고 자유롭게, 생각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핵심이다.

명상법을 배우려면 시중에 나와 있는 책과 DVD를 참고할 수도 있고, 요가 학원 등에서 배울 수도 있다.

일단 혼자서 시작하려면, 먼저 조용히 앉아 편안한 생각에 집중해 본다. 마음을 진정시키는 단어, 이미지 등을 떠올려 본다. 그러면서 숨을 깊게 들이쉰다.

정신 집중이 흐려지면 주의를 산만하게 한 생각이나 소리를 기록해 둔다. 그리고 다시 처음에 집중했던 생각으로 돌아간다.

명상은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줄 뿐 아니라 심장 박동수, 호흡, 우울증, 근심 걱정을 감소시키는 효과까지 제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 명상을 오래 지속하면 두뇌에 감마 파의 활동이 증폭돼 주의력, 학습력, 집중력, 기억력이 왕성해 진다.

- 두뇌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고 노화에 따른 인지능력 감퇴를 막아준다

- 정기적으로 명상을 한 사람들은 심장병이나 심장마비로 사망할 확률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한다.
,